1월이면 새해계획을 세우고 집정리 하는게 "하늘sky"의 연례행사에요.
12월이 되면 계획을 언제 세웠나~다시 원점으로~ㅋㅋ~그래도 매년 계속 합니당!!!ㅎㅎㅎ

인캄택스 (세금보고)보고할  준비도 하고 지난 1년동안의 서류는 캐비넷으로~ 그자리에 새서류 수납준비해야하고~~~ㅠㅠ  

"하늘"이 집에서 쉽게 서류 수납 하는법, 서류보관 하는법, 영수증  수납법을 알려드려요. 

준비물: 
Binder (바인더), Divider(디바이더) , 3-Hole Punch(3 홀 펀치), Stapler (스테이플러), 2-Hole Punch(2 홀 펀치)


sustainable, eco friendly binders - Naked Binder Sparco 2-Hole Punch


매달 오는 페이먼트와 중요한 서류등은 우선 아래 두곳으로 갑니다.
"하늘"은 페이먼트 날짜를 15일에서 20일로 지정해났어요 그래서 보통 첫째주에 페이먼트를 다 해요.
20일경까지  내는빌도 온라인으로 날짜만 조절해서 다 페이하고나면  한달동안은 페이먼트는 잊고 살아요.
페이먼트를  끝낸 빌은 바인더로 직행합니다.


벽에 붙여났어요~ 그냥 집어넣으면 지저분해서 파일안에 넣어서 사용합니다( 사진용으로 조금 보이게 했어요)

 

★ 중요한 영수증을 제외하고 마켓영수증 등등 잡동사니 영수증은 다 플라스틱통에 모입니다~~ㅎㅎㅎ

매일하기는 쉽지않어서 한달동안 막 집어넣다가 페이먼트 끝내고 나서 바인더에 정리합니다

 
★모든 서류는 바인더에  Categories( 카테고리) 와 sub-categories (카테고리을 더 자세하게 분류) 로 나눕니다
카테고리는 각 개인에 맞게 변경하세요 
 

★바인더 1: 집에 관한 서류
바인더를 디바이더로 각자에게 적합하게 분리합니다 ~"하늘"은 알파벳순서로 하고 있어요
  
1.Cable : 전화와 TV. 인터넷을  같은회사를 사용하고 있어서 하나로 묶었어요 
2.DWP: 전기와 물, 저는 빌이 같이 나와서 하나로 만들었는데 따로 빌을 받는 분들은  분리하는게 편해요  
3.Gardener : 마당 관리하는 가드너
4.Gas : 개스비
5.HOA : 집 관리비
6.Mortgage : 하우스 페이먼트 ( 은행 론 )
7.Repair : 집수리
8.Property tax  & Insurance: 재산세는 1년에 두번 , 집보험은 1년에 한번 내기때문에 따로 안하고  하나로 했어요
9.MISC: 위에 카테고리에 속하지않은집에 관한  서류들 

  

★바인더 2:

1. Bank: 여러은행을 사용하면 여러은행으로 세분하는게 편리해요 A. Bank of America B. Chase Bank 2. Car : 자동차에 관한서류는 다시 3개로 또 나눴어요. 나눠놓을수록 필요할때 찾기 편해요 A. Car payment: 자동차 페이먼트 와 자동차 론에 관한 서류 B.Gasoline: 영수증 (1달에 한번씩 정리합니다) C.Insurance:자동차보험 D.Repair: 자동차 수리 , 오일 체인지 등등 3. Cell Phone: 휴대전화 4.Credit Card: 크레딧카드 (카드종류로 세분합니다) A.Visa: 비자 B.Ameica Express: 아멕스 카드 C.Costco: 코스코 5. ELECTRONICS: 컴퓨터나 카메라등 워런티 나 영수증등등 6. Income Tax :인캄택스에 필요한서류 7. Medical:의료보험, 의사.치과 약 A.Health Insurance: 건강보험 B. 의사 치과 C. 약 8. MISCELLANEOUS:위에 카테고리에 속하지않은 서류들 ★ 바인더 3: Stock (주식) 과 은퇴연금 서류들 (401k 나 IRA) A. Stock B. IRA ★바인더 4: 중요한 서류들

예를 들면  
A. Vital Documents: 중요한 서류 ( (Birth, Death, Marriage, 출생, 사망, 결혼 증명서등등)
B. Wills or Living trust (유언서) 
C. Educational records (학교 성적표 등등)

더 필요한분은 각자 에게 필요한 바인더를 더 만들면 됩니다. 


★ 1월에는 바인더의 서류와 영수증을 File Folder로 옮겨요
 
인캄택스보고를 끝내면  인캄 택스파일과 인캄택스에 필요한자료, 그리고 바인더에 있던 서류를  
파일폴더에 철해서  캐비넷으로  옮겨가요 (예를 들면 2012년을 하나로 묶어서 보관합니다 )  
인캄 텍스에 필요하지 않은 서류는 곧 버리는분들이 있는데 7년정도는 보관하는게 유리해요


파일폴더로 옯길때 왼쪽은 인캄택스보고에 필요없는 서류 (전기세 개스비 등등..) 오른쪽에는 택스보고에 필요한 서류 (Mortgage 페이먼트, 재산세등등)로 나누어서 저장합니다

단 투자용 하우스는 모두다 택스보고에 필요해요~ 따로 나눌 필요없어요.


※ 수납에 중요성은 쉽게 찾을수있고 수납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는 거에요. 봉투에 넣거나 서랍에 넣으면 찾을때마다 하나씩 열어봐야해서 시간도 걸리고 처음있던 상태로 유지가 안되요.

** 새해가 바껴도 바인더 3 하고 4의 서류들을 대부분 옮길필요가 없습니다. 그대로 같은 장소에서 나두니까 기억하기 쉬워요 처음 시작할때가 귀찮지만 한번 해놓으면 다음부터는 서류만 빼고 넣고하면 되요!!1


하하하 무지 쉽지요?~~!!!

source: Sarah Serendipity

Google에서 가주왔어요. 캐비넷에 넣었을때 사진이에요(보통은 이사진보담은 간단해요)


"하늘"은 집(1), 스탁(3),중요한서류(4)는 바인더로, 바인더 2에 있는 서류들은 "하늘"은 조금 더 세분해야해서 위에 사진같이 했다가 년말에 파일로 옮겨요


가실때 ~ 추천부탁드려요~ "하늘"에게 더 잘쓰라는 격려차원~~ !!!ㅎㅎㅎ

Posted by 하늘sk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