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지혜-생활정보/미국-생활정보

20만불 캐쉬가 생겼어요~어디에 써야하나 고민중!!!?ㅎㅎㅎ Need cash? 재융자 고려하세요!(2013년)!

하늘sky 2013. 6. 4. 07:00

5월 19일에 집 재융자(Mortgage Refinance) 시작했다고 게시글 올렸었지요? 인터넷에서 처음 만난 론에이전트~괜히 시간낭비 하는건 아닌가 걱정했었는데... 와~~ 5/14/13: 론신청- Loan application 과 컴에 저장해 났던 필요한 서류 이메일로 휙~ 보냄 5/14/13: Pre-approval, 론이 나올것 같다는 이메일 받고 크레딧 신청 허락, 5/15/13: 이자 록인(2.5%)하려고 했는데 집평가 값($480)만은 내야한다고 해서 허락 (어떡해요~ 그래도 하는게 이득!!!ㅠㅠ) 5/16/13: Lock-In (록인) 서류에 $411.00을 더 내야 한다고..ㅠㅠ. 짜증나서 stop!!! (Loan agent가 리베이트 해준다고해서 계속하기로..!) 5/16/13: Appraiser(집평가)가 집에 와서 집 감정 (집 감정가에 따라 론 액수가 결정되요) 5/23/13: Final Loan approval (론이 나왔다는 이메일 받음) 5/28/13: Notary Public (공증인)이 와서 론페이퍼에 사인- 6월 3일에 재융자 끝날 예정!! Loan agent(Mark), Loan Processor (Amy, 택사스에 살고 있어요)~~ 일 잘하셨어요~짝짝짝!!!~ 집에 남은 융자액 갚고나면 $20만불 정도 제 은행으로~~!(와~빚인데도 지금은 신나요!!!깔깔깔) 전에 게시글에 썼둣이... "하늘sky"가 살고 있는 미국은... 직업 괜찮고 (녀자도 확실한 직업이 있어야 살아가는게 편하다고 주장하신 "하늘"아빠에게 항상 감사해요ㅎㅎ) 크레딧 좋고, 집에 오래 살고 있으면 (물론 부동산시장 영향을 받아요) ..... 필요하면 돈쓰라는 연락 많이 받아요~ 아이쿠~ 이건 독약????ㅎㅎㅎ

Take cash out of your mortgage

★융자를 더하는건 싫지만 돈이 꼭 필요하다면...집 재융자 고려해보세요.

예를 들면..
1. 애들 교육비..(공부좀 잘하지?-장학금 받고 가면 가면 얼마나 좋니? 애들에게 하는말!!!)
2. 병원비 ( 재융자해서 병원비를 내는것 보담은 우선 병원하고  얘기하세요..도움을 받는경우 많어요!!!)
3. 집수리나 비상금이 필요할때등등   

크레딧카드 이자보담은 저렴하고 기간도 길고...집 재융자 하는게 유리해요.
단 재융자에는 아래 두가지 옵션이 있으니 비교하고 결정하세요  

★ A Cash-Out Refinance (남아있는 융자액보다 융자액을  더 많이하는 재융자)

재융자에는 집에 남아있는 융자액만 할때는 Rate & Term Refinance, 융자액보다 더 많은 액수의 론을 할때는 Cash-out Refinace라고 해요 Cash-out Refinance는 Rate & Term Refinance보다 이자가 조금더 비싸거나, 융자 비용을이 조금더 들어요. 장점: 1.크레딧카드보다 이자가 저렴하고 갚는 기간이 길어요. 2.집에 잠겨있는 돈을 요즈음의 낮은 고정이자를 이용해 필요한곳에 쓸수 있어요 이번에 "하늘"이 융자한 이자는 2.5%, 은행에 저축을 하면 1% 결론은 1.5% 이자로 생각하고 있어요 3. 만약에 3% 이상 나오는곳에 투자가 가능하다면 0.5% 이득, 4% 라면 1.5% 이득! 4. 이것저것 생각하지말고 단순히~ 꼭 돈을 쓸곳이 있다면 집 재융자받는게 유리. 크레딧 카드나 차 페이먼트를 제때에 못낼경우에는 크레딧 나뻐지기전에 재융자시작하세요 단점: 1. 재융자를 안하면 집의 Equity(자산)가 쌓이는데 재융자를 해서 돈을 꺼내 쓰면 집을 팔때 혹은 은퇴후에 남는돈이 별로 없어요. 2. 캐쉬가 있으면 필요하지 않은곳에 쓸 확율이 많어요 ★ Home Equity Line of Credit (집에 2nd loan으로 라인오브 크레딧이 있어요)

집 재융자 (Mortgage Refinnace)보다 융자액수는 적지만 재융자보다는 론을 쉽게 받을수 있어요 
이 론은 융자액수 총액을 한번에 쓰는게 아니고   필요한액수만 꺼내서 쓰다가 갚으면 됩니다
 다시말하면 꺼내서 쓴돈의 이자만 내면 되요.  한번에 다 써야할 계획이  없다면 이론이 더 유리해요. 

장점:
1.재융자보다는 서류심사가 간단하고 쉽게 융자를 받을 수 있어요
2. 필요한돈만 꺼냈다가 필요한 액수에 이자만 내고. 돈생기면 갚으니까 불필요한 이자의 낭비가 없어요.
예를 들면 10만불 Line of Credit 이 있지만 만불만 꺼내쓰면  만불에댜한  이자만  내면 되요.
3. 융자 기간은 보통 10년~15년입니다..
4. 내 돈은 아니지만 필요하면  언제든지 꺼내서 쓸수 있는돈~~마음은 편해요!ㅎㅎㅎ

단점:  
1.Cash-Out Refinance보다 이자가 비싸고 변동이자에요. 요즈음은 낮지만 후에 이자가 오르면 따라서 올라가요.
2.꺼내 쓰는 돈의 액수와 이자가 변동이라서 매달 내는 페이먼트를 정확히 알수없어요  
2.매년  $50-$150정도 fee가 있어요.

 

2..5% 이자율로 재융자받었어요!

 


★자 그러면  재융자로 받은 20만불~어떻게 사용해야 최선인지 ~연구중!!!
10년동안 페이먼트도 고려해서~~.ㅠㅠ


1. 임대해주고 있는 집에 남은융자 액수가  20만불에 4.675% ~ 이걸 갚으면 이자는 약 2% 이득 !!
20만불을 더 융자를 받기로 결정한 이유는 간단히 임대집의 융자를 갚을 생각이었어요 
그런데 받고나니 여러생각이~~~!!!ㅎㅎㅎ~그래도 #1 으로 결정할 확율 80%!!!
 
mortgage

2. 임대집을 하나 더 장만하면 어떨까 생각중!!!.
올해들어 집가격 상승이  너무 빨라서 망서려져요. 
그래도 25만불 콘도를 20만불 다운하고 5만불 융자받으면 매달 수익이 있어요. 아니면 .....??? 
shopping for a house


3. 원금보장하는 투자도 고려중!
이 분야는 손해본적이 많아서... 자신없어요.ㅠㅠ
Cash House Investment In Toy Letters Stock Image - Image: 16188241

이 정도돈은 한국에서는 큰돈이 아니라지요? 그래도...미국에서는 큰돈(~아니 "하늘"에게는...) 집, 조그마한 아파트 빌딩도 살수있고.등등등!!!하하하 이렇게 생각하는것만으로도 무지 신나는 미국의 줌마 "하늘이에요"!!하하하 고수님들 조언 부탁드려용!!!!ㅎㅎㅎ


Image from Google